닫기

선배님 자랑스러워요

선배님 자랑스러워요

선배님 자랑스러워요

  • 2013-04-11 13:41| 조회수 : 3928| 학습조교

    [2013년 제 11회 사회복지사 1급 합격자] 박원남
  • 사회복지학과 2013년 2월 졸업. 박원남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자 '박원남'선배님께 묻습니다!>

     

    1.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준비는 언제부터 하셨나요? 

    - 2012년 5월 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제가 직장과 육아와 사학년 공부까지 하고있었기 때문에 시간을 넉넉히 잡고 일찍 시작했네요.

     

    2. 먼저 공부하면 좋은 과목, 혹은 가장 나중에 공부하면 좋은 과목은?

    - 가장먼저 인행사를 했고 전 시험 과목 순서대로  했습니다. 인행사->조사론->지역사회복지론->실천론->실천기술론->행정론->정책론->법제론

    한달씩잡아서 이론강의를 기본 세번이상 들었습니다. 그리고 듣다가 이건 외워야겠다 싶은것들은 포스트잇에 적에 벽에 붙여놓고 수시로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적다적다 벽이 모자라서 노트에 적어서 다니기시작했고 출근 퇴근길 직장에서 일하는 짬짬이 그냥 읽었습니다.

     

    3. 가장 어려웠던 과목은? 어떤 부분이 어려웠나요? 

    - 조사론이 제일 어려웠고 어려웠기 때문에 이론강의를 반복해서 여러번들었습니다. 그리고 적어서 시간 날때마다 보았습니다.

     

    4. 나만의 공부 방법은?(정리 및 암기요령 등)

    - 반복 학습이지요. 반복 또 반복 그리고 무조건 읽기보다는 쓰고 읽고 쓰고 읽고 요점정리해서 들고다니고 작년 오월부터는 사회복지말고는 아무것도 생각한것이 없는것 같네요. 심지어 여름휴가 사일내내도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또 강의듣고 그랬습니다.

     

    5. 문제집 혹은 교재는 무엇을 사용하였나요?

    - 나눔의집교재 사용했습니다. 문제집은 이곳저곳 여러곳것을 풀어봤고 한 여섯 일곱권정도 되는것 같네요. 문제집풀다보니 느낀건데 참 한가지 이론을 가지고 여러유형에 문제를 낼수있구나 이런생각을 했습니다.

     

    6. 공부 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 제가 시험본 올해 1월 26일은 무척추웠습니다. 거기다 제자리는 교실 맨앞자리 문앞이었구요, 너무추워서 힘들었습니다. 보온병에 가지고간 따뜻한 숭늉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무릎담요가져 가시고 옷은 되도록이면 따숩게 입는게 좋을것 같아요.

     

    7. 시험 당일 준비해야 하는 것은?

    - 화이트 따순물 점심은 가볍게 허기만 달랠수있는게 좋은것 같아요 전 샌드위치와 과일 그리고 물을 준비했는데, 많이 먹으면 오후시간에 추운데도 졸리더라구요.

     

    8. 마지막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 

    - 첫번째로 할수있다는 자신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전 십이월까지도 자신이 없었지만 문제집을 다섯권이상 풀어보고 오답정리 하다보니 일월초쯤 되니 어떤문제가 나와도 합격할수있겠구나하는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마지막으로 젤 중요한거 문제집을 최소한 다섯권 아니 일곱권이상 풀어보기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문제집만 풀면안되고 풀다가 틀린문제는 꼭 오답정리 노트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전 시험보는날 오답노트 하나 가지고 가서 보았답니다.

    그리고 법제론은 여러가지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젤 중요한거 잘할수있다는 자기암시를 꼭하시고 확실한 목표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방법인데요 전 작년 구월쯤 명함 하나를 찍었습니다. '일급 사회복지사 박원남이라구요' 그 명함 보면서 내년 일월에 합격해서 꼭 내명함을 만천하에 뿌리고 다니리라 다짐하고 또 다짐했답니다.

  • 이전글 [개원] 노원요양복지원 - 07학번 조인숙 학우님
  • 다음글 하고자 하는 마음과 열정만 있다면 가능합니다! - 08학번 김미희 학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