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SDU 자격증

1. 학교사회복지사

2. 관련학과

사회복지학과

3.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의 연계(방법)을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목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입니다.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발췌>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역할 내용
임상전문가 학생을 위한 개별, 집단 상담 및 치료적 개입
교육자/자문가 학습, 진로를 위한 정보의 제공 사회성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훈련, 각종 예방을 위한 교육
매개자/연계자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의 발굴, 연계
조정자/중재자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의 발굴, 연계
옹호자 학생과 가족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옹호활동
자원개발자 학생과 가족, 학교에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공조자/협력자 교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가, 관련기관과의 협력, 공조
조사연구자 실태조사 및 효과성 연구를 통한 효과적 복지서비스 제공
정책제언가 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의 정책감시, 제언에 참여

<제공서비스>

제공서비스
1. 사례관리 복잡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학생에게 여러 가지 지원방법을 활용하고 학교내외의 자원을 연계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가 충족되도록 모든 서비스 과정을 운영하는 사회복지실천 전문방법
2. 개별개입 대면상담, 이메일이나 전화상담, 심리검사, 정보제공
3. 집단개입 공통의 욕구나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집단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학습단위 예방교육적인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
4. 가정개입 가정방문 및 학부모 면담을 통한 상담, 학교와 가정간 연계 지원, 생활지원을 위한 서비스 연계
5. 지역사회연계 학생복지증김을 위한 학교 밖 지원 개발 및 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학교의 지역사회봉사
6. 기타 실태조사, 욕구조사, 연구 및 자원봉사 활용 등

5. 자격취득 기준

  •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합격 후 자격연수를 이수한 자에 한한다.
  • - 자격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의 정회원이어야 한다.

6. 시험과목

시험과목
필기시험 학교사회복지론 <SDU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학교사회복지론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아동・청소년복지론
면접시험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적성과 지식
시험 합격자 결정 1) 필기시험은 두 과목 합산 140점 이상, 과목당 5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2) 면접시험은 총 100점 중 7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3) 최종 합격자는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모두 합격한 경우로 한다.
4) 응시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을 취소할 수 있다.
5) 시험의 성적 일체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과목 합격자 인정 1) 두 과목 중 한 과목 필기시험 합격을 인정한다. 2013년 이전 자격시험은 미적용)
2) 과목 합격자는 다음연도 한해에 한하여 불합격 과목만 재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3) 다음연도 시험 접수 시 응시료 5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4) 과목합격자는 개별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 ※ 필수자격 요건은 3가지 사항 모두, 선택자격 요건은 3가지 중 한 가지 이상이 충족
  • ※ 법령에서 고등교육법에 의한 4년제 대학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전공․학과에 관계없이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필수수10, 선택4)을 이수한 경우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자라면 응시 가능하다.
필수 자격요건
필수 자격요건 1.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
2. 학교사회복지론1)6)을 이수한 자
3. 아동복지론2)6)또는 교육학 관련 교과목3)6) 중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
  • 1)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사회사업론의 명칭도 가능하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혹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주최한 학교사회복지 기초과정 연수(30시간) 이수로 대체할 수 있다.
  • 2) 아동복지론은 청소년복지론 혹은 아동・청소년복지론으로 대체할 수 있다.
  • 3) 교육학 관련 교과목이란 교육학 개론(교육의 이해), 교육행정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해), 교육정책론,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등 교직 필수 과목을 의미하며, 2급 정교사 이상의 자격을 갖고 있는 자는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간주한다. [초·중·고등 교육법에 의한 교직 필수과목]
  • 6) 학교사회복지론, 아동복지론, 교육학 관련 교과목 이수: 학점인증제 기관 이수도 인정한다.
선택 자격요건
선택 자격요건 4-1. 240시간 이상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4)을 이수한 자, 혹은
4-2.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복지 업무를 전담하는 사회복지사로 6개월 이상 근무한 자, 혹은
4-3. 사회복지기관에서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무5)를 1년 이상 담당한 경력이 있는 자
  • 4)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 240시간 중 120시간 이상은 학기 중 실습과정으로 필수로 해야 하며(방학 중 실습 인정 불가), 나머지 120시간은 학교사회복지 관련 내용의 직업체험활동, 자원봉사활동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 ※ 단,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습 및 자원봉사는 1학기를 기준으로 3개월 간 최대 120시간을 인정하며, 같은 기간의 실습과 자원봉사는 중복인정이 불가능하다. 학교사회복지실습 지도자의 자격은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의 기준(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3년 이상 사회복지관련 실무경력자 또는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5년 이상 사회복지 관련 실무경력자)에 적합한 경우만 실습으로의 인정이 가능하다.
  • ※ 교육복지지원센터에서의 실습 또는 봉사활동은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슈퍼바이저에게 슈퍼비전을 받을 경우 인정한다.
  • 5) 학교사회복지 관련 실무란 아래 ①, ② 중 한 가지를 의미한다.
    • ① 학교에 상주하여 학생 및 기타 관련 체계에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 ② 사회복지 기관에서 학교와 관계하여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 또는 청소년 복지 분야의 실무

8. 자격문의